[커먼즈 사전]새로운 학문 생산 체제와 ‘지식 공유’를 위한 학술 단체 및 연구자 연대 선언

     

39개 단체, 60여 명의 학자와 연구자가 모여 '지식 공유'를 위한 연대를 선언했다. 2019년 8월 29일, 성균관대 다산경제관에서 이들은 "오늘날 논문은 국내외 독점 업체들에 의해 비싼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그 가격과 계약관계가 지나쳐서 시민들은 물론 그것을 생산한 연구자들도 소외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며 "외국의 독점 논문 유통 업체가 한국 대학들로부터 천문학적 금액을 벌어가는 이 같은 상황을 바꾸기 위한 집합적 노력과 국가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이들은 "학술 연구 활동을 공공적인 것으로 만들어 모든 사람들의 삶에 보탬이 되고, 경쟁과 성과주의에 물든 사회를 바꾸는 데 기여하기" 위한 것이라며 여섯 가지 부문의 변화를 일으킬 것을 선언했다. 인문·사회과학 학회와 학술정보 업체들의 계약관계 재구조화, 전자 논문 오픈액세스 등 공유화, 이를 위한 정부와 공공기관의 지원 끌어내기, 논문 평가제 개혁, 연구자 의식 개선, 학술활동을 빌미로 한 대학원생과 비정규직 교수 차별 철폐가 그것이다.

[선언 전문]
새로운 학문 생산 체제와 ‘지식 공유’를 위한 학술 단체 및 연구자 연대 선언

우리 인문ㆍ사회과학 연구자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학술 연구 활동을 통해 삶과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는 학술성과의 유통에 관한 공공기관과 민간업체의 정책을 개선하고, 학회 및 학술지 운영에 관련된 연구자 문화를 성찰하여 스스로 바꾸기 위해 모였습니다. 우리는 학술 연구 활동을 공공적인 것으로 만들어 모든 사람들의 삶에 보탬이 되고, 경쟁과 성과주의에 물든 사회를 바꾸는 데 기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첫째, 지식 생산 및 활용의 공공적 가치 증진을 위하여

1) 연구자들의 논문 집필ㆍ연구 활동뿐 아니라 학술지 편집, 논문 심사, 학회기획 등의 모든 활동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필요합니다. 현재 인문·사회과학 학회가 학술정보 업체들과 맺고 있는 계약관계는 재고되고 다시 구조화되어야 합니다.

2) 한국연구재단의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의 전자 논문 제공 방법은 확고한 지식 공유(오픈액세스 등) 정신에 입각하여 개편되어야 하며, 지식 생산자인 연구자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고 시민들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바뀌어야 합니다.

3) 도서관들도 오픈액세스 학술지 발간과 이용을 지원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하며, 대학들의 오픈액세스 학술지 발간에 대한 정부 및 학술진흥 공공기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둘째, 학문과 지식 생산의 공공성ㆍ합리성을 위하여

1) 한국연구재단의 학회 및 학술지 평가 제도의 개혁이 필요하며, 대학 또한 논문 편수로 연구자와 대학 교육자의 모든 것을 평가하는 잘못된 제도를 이제는 버려야 합니다. 이를 위해 질적 평가제도의 확충은 물론, 연구자의 다양한 사회적 기여에 대해서도 적절히 평가하는 제도를 만들어야 합니다.

2) 우리 인문·사회과학 연구자들도 스스로 의식과 문화를 개선ㆍ개혁해야 합니다. 논문 양산 체제에 모래알처럼 된 연구자들이 굴종하고 학회들이 그 경쟁 단위가 되고 만 현실은 바뀌어야 합니다. 학회들의 협동과 공동의 운영이 필요합니다.

3) 학회가 더 이상 경쟁과 착취의 방식으로 운영되어서는 안 됩니다. 학술 활동을 빌미로 한 대학원생의 그림자 노동과 비정규직 교수들에 대한 차별은 사라져야 하며, 학벌ㆍ학연 등에 의한 학회 운영과 학교 이기주의도 폐기처분되어야 합니다.

오늘 우리 인문·사회과학 연구자들은 더 개방적이고 엄정한 학술 평가 제도와 우수하고 공공적 학술성과를 만들고 유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다짐합니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의 협동과 지식공유를 위한 인문·사회과학 학회 및 연구자들의 모임을 결성하고, 다른 분야의 연구자들과도 연대 활동을 모색해 나갈 것을 선언합니다.

2019년 8월 29일

참여 학회와 연구자 단체 (이하 가나다순, 8월 27일 현재)

구결학회, 구보학회,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 국어학회,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근역한문학회, 대중서사학회, 대한출판문화협회 출판정책연구소, 도시사학회, 독립연구자네트워크, 문학과영상학회, 민족문학사학회,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 교수연구자협의회, 상허학회, 순천향대학교 인문학연구소, 연구자의 집, 인문학협동조합, 제주대 공동자원과 지속가능사회 연구센터, 학술단체협의회, 한국공간환경학회, 한국고소설학회, 한국고전문학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기록관리학회, 한국기록학회, 한국도서관·정보학회, 한국문헌정보학회, 한국비블리아학회, 한국사고와표현학회, 한국서양고대역사문화학회, 한국서지학회, 한국시가학회, 한국시학회, 한국여성문학학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한국한문학회